#language ko #pragma section-numbers off #acl YoonKyungKoo:read,write All:read http://www.pingpongjoa.com/zboard/data/photo_gallery/won0220_49_m.gif 개인적으로 건강을 위해서, 또 취미생활로 탁구를 합니다. 시작한지는 고등학교 2학년 때였던 1984년이었던 것 같으니 이제 햇수로는 20년을 훨씬 넘겼네요. 대학교 때 많이 치고, 2002년 말 8개월 정도 했던 SI 프로젝트 기간에 치기 전까지 근 10년 넘게 공백이 있었으니 실력은 좋지 않아요. 2006년부터 다시 치고 있으니 구력으로 따지면 6년 정도 되는 것 같네요. 중간중간 끊어져서 별로 실력 향상은 없고 동네 탁구를 벗어나기 위해 노력 중... 2007년 3월 2일부터 펜홀더에서 양면 펜홀더(실라 오프 중국식 펜홀더형)로 라켓을 바꿨습니다. 아직 이면 타구법은 형편 없지만, 지향하는 스타일은 왕하오 스타일입니다.^^;; [[TableOfContents]] = 탁구 서비스 넣는 법 = == 1. 좋은 서비스를 넣는 요령을 익혀 득점과 연결시킨다 == 탁구에서 처음에 치는 볼을 <서비스>라고 한다. 테니스와 마찬가지로, 서비스를 상대가 받지 못하면 득점이 된다. 따라서 좋은 서비스를 갖고 있으면 유리하다. '''1) 서비스를 넣는 법''' 라켓(라켓을 잡고 있는 손의 손목에서 손 끝까지라면 어느 곳으로 쳐도 좋다)으로 공을 쳐, 우선 자신의 코트에 원바운드시킨 후, 네트나 서포트를 넘겨(서포트를 우회해도 좋다) 상대 코트로 넣는다. 서비스 볼이 네트나 서포트에 닿고 상대 코트로 들어간 경우 (또는 네트나 서포트에 닿은 볼을 상대가 코트 안에서 직접 라켓으로 맞힌 경우)는 서비스를 다시 한다. '''2) 서비스의 세 가지 기본사항''' 다음은 좋은 서비스를 넣기 위한 요령으로서 세 가지 기본 사항을 살펴보면, ① 방향(코스)을 생각한다. ② 길거나 짧게(어중간하면 안된다). ③ 바운드는 낮게. 이상 세 가지 기본사항에 대해서는 각각의 서비스를 설명할 때 자세히 언급하도록 한다. '''3) 좋은 서비스란''' 서비스의 기본은 앞에서 설명한 대로인데 기본을 바탕으로 한 좋은 서비스의 조건을 살펴보면, ① 서비스로 득점할 수 있다(속도나 회전, 또는 코스가 좋다). ② 선제 공격을 하기 쉽다(생각하는 곳에 공이 온다). ③ 선제 공격을 받지 않는다(상대의 리시브로 먼저 공격을 당하면 서비스를 하는 의미가 없다). 지금 당장은 그렇게 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실패를 거듭하면서 이러한 점을 이해해 나가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4) 서비스 연습의 포인트''' 다음은 서비스를 연습할 때의 중요한 원칙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① 긴 서비스는 상대의 몸쪽에 떨어뜨린다. ② 짧은 서비스는 네트 부근에 떨어뜨린다. ③ 서비스의 타구점은 낮게한다. 또한 능숙해짐에 따라 같은 자세로 다른 서비스를, 다른 자세로 같은 서비스를, 서비스의 리듬을 바꾸고, 서비스하는 위치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 2. 롱 서비스는 바운드 후에 뻗는다 == 롱 서비스란 공이 뻗는 길이가 긴 서비스를 말한다. 따라서 ① 드라이브 롱 서비스(스피드 롱 서비스)를 비롯, ② 옆회전, ③ 역회전 ④ 너클성 등의 롱 서비스가 있다. 이 장에선 드라이브 롱 서비스를 살펴보기로 한다. '''1) 속도와 회전이 생명''' 드라이브 롱 서비스란 공에 전진회전(톱 스핀)이 걸려 있어 공이 멀리 뻗는 긴 서비스를 말한다. 전진 회전이 걸려 있으므로, 상대 코트에 바운드 된 후 속도를 내어 쪽 뻗어 나간다. 속도와 전진 회전이 이 서비스의 생명이다. '''2) 코트를 넓게 사용한다''' 드라이브 롱 서비스를 넣는 주의점으로는, ① 첫 번째 바운드를 자신의 코트 앞쪽에 떨어뜨려, 상대 코트의 끝을 노린다. ② 타구점을 가능한 한 낮게 하여, 낮은 바운드가 되도록 주의한다. ③ 공의 후두부(시계 2시 전후)를 전방으로 세게 굴리듯이 친다. ④ 손에만 힘을 넣지 않고, 몸을 회전하는 등 온몸을 사용하도록 노력한다. ⑤ 대각선으로 넣을 경우는 상대의 사이드 라인을 가로지르듯이 넣는다. 스트레이트(사이드 라인과 평행)로 넣을 경우는 라인 부근(5cm 정도 부근)을 노린다. == 3. 역회전 서비스는 날카롭게 == 역회전(백 스핀) 서비스는 작전상 긴 롱 서비스로도 사용하는데, 주로 짧은 쇼트 서비스로써 사용한다. 이 서비스를 일반적인 쇼트로 리시브 하면 뻗지 않고 뚝 떨어져 버리는 성질이 있다. '''1) 낮은 바운드가 생명''' 아무리 강한 회전이 걸려도 바운드가 크거나 높으면 쉽게 반격을 당한다. 상대 코트에서 <스리 바운드>하거나 멈출 듯이 예리하게 들어간 낮은 바운드의 서비스가 가장 좋다. '''2) 네트 부근에 떨어뜨린다''' 상대 코트에서 <스리 바운드> 시키기 위해서는, 첫 번째 바운드를 자기 코트의 네트 부근까지 가져가 떨어뜨리는 것이 요령이다. 물론 공을 칠 때 공의 위치가 엔드라인 안에 들어오면 실점이 된다. 공을 네트 부근까지 날려주며 또한 노리는 위치도 상대 코트의 네트 부근이다. 이밖의 주의점으로는, ① 공의 밑부분(시계의 4시 반~5시 반)을 날카롭게 전방으로 스친다(능숙해지면 시계의 6시 지점을 친다). ② 타구점을 가능한 한 낮게 한다. ③ 공을 밀지 않고 평행하게 커트하는 느낌으로 친다. ④ 처음에는 회전 강도보다 네트 부근에 작게 떨어뜨리는 것에 주의해서 친다. ⑤ 손목을 사용한다. '''-서비스를 개발하자!-''' 항상 같은 자세에서 같은 서비스만을 보내면 상대에게 읽혀 버린다. 같은 자세에서도 라켓의 끝부분, 중앙, 몸 쪽으로 받아 다른 서비스를 칠 수 있게 연습한다. 반대로 다른 자세에서 같은 서비스를 칠 수 있게 되는 것도 전력에 큰 보탬이 된다. == 4. 옆회전 서비스를 자유자재로 넣는다 == 옆회전에는 좌우 회전이 있다는 것은 앞에서 이미 설명하였다. 공과 라켓이 닿을 때에, 라켓이 옆으로 움직이면 옆회전 서비스를 넣을 수 있다(공의 어느 곳을 칠 것인지는 관계 없다). 옆회전 서비스는 롱 서비스와 쇼트 서비스에 모두 이용한다. '''1) 어중간한 서비스는 금물''' 역회전 서비스나 드라이브 롱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공이 뻗는 길이와 코스, 바운드 높이 등이 어중간해서는 안된다. '''2) 사이드 라인을 이용한다''' 사이드 라인을 크게 가르는 것이 좋은 경우와, 사이드 라인 부근이 좋은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서비스가 휘는 정도를 계산할 수 있게 되면 되는 것이다. 주의점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① 처음에는 회전 강도보다는 노리는 위치(낙하점)에 넣을 수 있도록 주의한다. ② 첫 번째 바운드는 롱 서비스의 경우 몸 앞에, 쇼트 서비스의 경우는 네트 부근에 떨어뜨린다. ③ 쇼트 서비스의 경우 코트에 내리치지 않고, 공의 밑부분을 평행하게 커트하듯이 친다. ④ 손목을 잘 활용한다. ⑤ 사이드 라인을 잘 이용한다. ⑥ 포어 핸드로 넣을 경우는 몸이 약간 옆으로 향하는 듯한(몸을 트는) 느낌으로 하면 넣기 쉽다. <출처 : 월간 탁구> = [탁구]서비스의 중요성... = 출처 : http://blog.naver.com/nacre?Redirect=Log&logNo=20002239544 하수들이 고수와의 게임에서 가장 힘들어 하는것. 자신이 할 때와 상대가 할때가 천지차이가 될 수 있는것...등등 여러수식어를 붙일수 있는것이 바로 '서비스'이다. 가장 처음에 익히는 커트서브, 그 다음 회전서브, 길고 빠르게 넣는 스트롱서브등등... 현대 탁구는 이 서브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거의 게임의 반이라해도............. 서브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손목이다. 손목의 힘이 바로 회전량을 결정하기 때문인데, 그렇다고 손목에 힘만준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임팩트순간의 적절한 손목사용이 가장 중요하다. 우선 손목에 힘을 주지 않은채 그냥 흔들어 본다. 손목을 흔드는것이 아니라, 팔둑을 움직일때 그저 힘없이 따라 움직이게끔 흔들어 보는 것이다. 이것이 빠르면 빠를수록 회전의 양이 증가하게 되는데, 결코 힘이들어가서는 안되는 부분인 것이다. 뜨거운 난로에 손을댈때 순간적으로 대고 떼야하는 것처럼, 순간의 스피드를 최대한 살려 라켓의 면을 공에 밀착시키는 것이다. 물론 보다 고수일수록 이순간에 잠깐 힘을 싫게 되는데, 우선은 힘을 뺀 상태에서 그와같은 스피드를 내는 연습을 해주는 것이 좋다. 볼의 밑면을 맞추는 커트서브나, 옆면을 맞추는 회전서브등등 모두 말로 설명하기 힘든부분이니, 주위의 서브연습하는것을 보고 그저 열심히 따라하는 수 밖에... (이정도 말 밖에 할 수 없는 저를 이해해 주시기를..) 보다 경력이 오래될 수록 점점 서브가 좋아지는 것은, 이 회전력의 증가도 있지만, 그만큼 상대가 치기 어려운 코스로 보내는것, 하나의 서브를 받지 못했을때, 그 상대의 의중을 읽으며 넣는 다음 서브의 올바른 선택, 거의 같은 자세에서 나오는 회전이 다른 종류의 서브, 순간적으로 무엇인가로 가리는 듯한 자세등등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인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같은 자세에서 두가지, 세가지등의 서브를 할 수 있는냐는 것인데, 물론 엄밀히 보면 약간은 다르다. 하지만, 게임의 긴장감이 더해질수록, 긴박감도 더해지므로 많이 받아보지 않는 한 처음만나는 사람과의 서브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설사, 항상 같이 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거의 비슷한 자세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회전의 서브를 사실 받기가 버거운것이다. 전체적으로 봤을때, 각기 다른 서브의 자세가 역시 각기 다르게 나오지 않게, 어찌됐든 최대한 비슷한 자세를 가져가는 연습을 하는것이 보다 한단계 발전하는 길일 것이다. 운동을 하며 상대와 함께 땀흘리며 연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 서브연습에 어느정도의 시간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그건 너무 치사한 방법이 아니냐?"하는 말도 할 수 있겠는데, 서브에서는 스매싱이나 드라이브를 할 수 없으니(테니스는 서브방법이 탁구보다 훨씬 유리하지 않습니까?) 상대가 내 테이블에 못넘겨야 내가이기는 것이 기본인 탁구의 원리를 생각한다면, 그게 그렇게 까지 생각되지는 않을것이라고 본다. (참고 : 서브에는 커트, 회전, 탑스핀의 서브외에 볼의 밑면을 옆으로 돌리거나, 윗면을 아래로 찍는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애석한 얘기이지만 거의 90%이상은 자신이 스스로 남을 모방하며 익혀야 한다. 현재 코치를 하는 나 역시 물론 레슨에 서브를 가르치는 것도 포함되어 있지만, 그것은 기본자세와 함께 서브를 넣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지,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서브를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물론, 가르친다고 그 서브를 할 수 있는것도 아니지만.... 순수히 자신만의 것이므로 열심히 자신에게 투자해야 한다. 너무 잔인하게 생각하지 말기를.............) = Magnus Effect = * 드라이브의 원리는 마그누스 힘... 마그누스 효과를 사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 마그누스효과 (-效果 Magnus effect) * 요약 구 또는 원기둥이 회전하면서 유체 속을 지나갈 때 회전축과 진행 방향의 양쪽에 수직으로 힘을 받는 현상. * 설명 구(球) 또는 원기둥이 회전하면서 유체(流體) 속을 지나갈 때 회전축과 진행 방향의 양쪽에 수직으로 힘을 받는 현상. 단면(斷面)이 원형인 물체를 유체 안에서 회전시키면 점성(粘性) 때문에 유체가 물체에 끌려서 물체와 똑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 1852년 독일의 H.G. 마그누스가 회전하면서 날아가는 포탄에 관해 최초로 연구했으므로 그의 이름이 붙었다. 야구나 골프에서 공을 회전토록 함으로써 곡선을 그리게 하는 것도 마그누스효과의 좋은 예이다. = Chiquita Spin = * 피터 코르벨의 Chiquita Spin은 새로운 백핸드 타법의 하나이다. Chiquita라는 이름은 공의 궤적이 바나나 형태를 닮아서 나왔다. 이 타법은 공에 극단적인 사이드 스핀을 주기 때문에 백핸드 루프 형태로 대상 (hit over the table) 공격을 사이드 스핀을 줘서 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짧은 서브나 쇼트를 리시브할 때에 사용하는 플릭 형태의 변종으로도 볼 수 있다. 티모 볼 선수가 이런 유사한 백핸드 사이드 스핀 종류를 사용한다. 이면 타법을 구사하는 왕하오의 백핸드 플릭에서 Chiquita Spin과 유사한 공 궤적을 만들어내는 타법이 있다. * 참고 * http://www.butterfly-world.com/newsletter/butterfly-news40.pdf * http://www.butterfly-world.com/newsletter/butterfly-news41.pdf = 리시브 = * 출처 http://libra.netcci.net/pingpong/start/service.htm == 1. 리시브의 기본 == 서브 리시브는 탁구에서 가장 먼저 사용하기 시작하는 기술이며, 탁구를 알면 알 수록 더욱더 익히기 어려운 분야이다. 서브 리시브는 탁구경기에서 70%이상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이다. 이 서브 리시브에따라 경기의 흐름이 완전히 달라 질 수도 있다. 아무리 좋은 기본기와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서브와 리시브가 안되면 모든게 허사이다. 서브 리시브는 국제 대회에서 시합을 하는 선수들 간에도 끊임없이 개발되고 연구되는 분야이다. 따라서 탁구를 시작하는 모든 분들은 서브와 리시브에 탁구채를 놓는 시간까지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또한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한다. 수없이 시도와 실패를 반복하여, 가장 좋은 서브와 리시브 방법을 찾아야 한다. 서브와 리시브는 실력이나 기본기 보다는 그 경험이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아무리 실력이 좋은 고수와 경기를 한다고 할지라도, 충분한 경험과 적응력을 바탕으로 서브와 리시브를 한다면 충분히 유리할 수도 있다. 초보이므로 서브와 리시브를 못한다고 생각지 말고, 수없이 시도를 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리시브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상대의 서브의 스핀을 정확히 읽지 못하기 때문이다. 스핀을 정확히 읽으려면 자기가 그 서브를 넣을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상대가 어떻게 해서 그런 스핀을 넣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서브가 좋아지면 리시브도 따라서 좋아진다. 또, 여러 전형의 사람과 다양하게 시합을 해 보아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독특한 서브를 넣으므로, 이 사람 저 사람 시합을 해 보아야 리시브가 좋아진다. * '''가장 기본적인 리시브는 상대의 스핀에 따라 커트는 커트로, 탑스핀은 탑스핀으로, 사이드 스핀은 사이드 스핀으로, 노스핀은 노스핀으로 보내는 것이다.''' * 임팩트 시에 가장 중요한 '''라켓 각도'''를 잘 조정하여 공을 맞히기만 하면, 상대의 스핀을 제대로 읽었다면, 어떤 종류의 서브도 다 넘길 수 있다. * 커트 서브 리시브 *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커트 서브는 커트로 넘긴다. 이때, 상대의 커트 회전양에 따라 ''''회전이 많을 수록 라켓면이 위로 향하게 열어서 커트''''를 해 주어야 네트에 걸리지 않는다. * 서브가 좋은 사람과 시합을 하면 별로 그런 것 같지 않은데도 의외로 커트가 많이 걸려서 네트 상단도 아니고 하단에 리시브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커트의 회전양을 잘 판가름하여서 라켓각도를 조정하여야 한다. 몇번 연속으로 커트를 네트에 리시브하였다면 틀림없이 생각보다 회전이 많은 것이다. * 탑스핀 서브 리시브 * 상대의 탑스핀 서브는 백푸시나 포핸드 드라이브 또는 치기로 넘긴다. * 이 때 역시 상대의 탑스핀의 양에 따라, 회전이 많을 수록, 임팩트 시에 라켓면을 더 바닥으로 향하게 숙여주어야 리시브가 탁구대를 넘어가지 않는다. 역시 연속해서 리시브를 탁구대 밖으로 오버미스를 냈다면 서브의 탑스핀이 생각보다 회전이 많은 것이다. * 사이드 스핀 서브 리시브 * 사이드 스핀은 탑스핀에 가까운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스핀의 방향에 따라 라켓 각도를 조정하여, 리시브가 사이드라인 바깥으로 나가지 않게 하여야 한다. * 역시 탑스핀처럼 백푸시나 포핸드 드라이브 또는 치기로 넘긴다. * 노스핀 서브 리시브 * 노스핀 서브는 초심자들이 리시브하기는 가장 쉬운 서브이나, 실력이 늘수록 노스핀 서브가 참 리시브 잘 하기 어려운 서브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 그 이유로는 리시브를 넘기기는 어렵지 않으나 또한 상대가 3구 공격하기 어렵게 하기도 또한 어렵기 때문이다. * 커트를 하면 떠서 공격을 당하고, 튕기면 속도가 느려서 역공을 당하며, 짧게 리시브 하기는 참 어렵다. 그래서 고수들 사이에서는 노스핀 서브가 의외로 많이 쓰이며, 주로 짧게 노스핀을 넣고, 리시브를 튕기게 한 다음 받아치는 전법을 쓴다. 노스핀 서브는 주로 짧은 서브는 짧게, 긴 서브는 길게 쳐주던가 아니면 커트로 받아 주는 것이 기본이다. == 2. 고급 리시브- 긴 서브에 대해서 == 서브를 하는 경우 2번 중에서 최소 1점 정도를 따야 한다고 보았을 때, 리시브 하는 입장에서는, 어떻게 리시브를 해서 상대의 서브의 유리함을 없앨 수 있을까 그리하여 한점을 딸 있을까를 생각하여야 한다. 리시브를 하는 경우, 너무 수비적인 리시브는 상대의 공격을 유발해서, 랠리에 들어갈 때 처음부터 불리하게 랠리가 들어가므로, 계속 몰리다가 실점을 당하기가 쉽다. 그러므로 동등한 입장에서 랠리에 들어가기만 해도 리시브는 성공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적극적으로 리시브부터 공격에 들어가는 것이다. 상대의 서브가 '''탁구대에 한 번 바운드하고 탁구대 바깥으로 나오는 경우는 '무조건' 드라이브로 공격'''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이런 속칭 2구 드라이브는 굳이 강할 필요도 없고 서브를 하는 사람을 수세에 몰아 넣기만 해도 성공한 것이다. 쉐이크 핸드의 경우는 포핸드 또는 백핸드 드라이브로 상대의 서브를 공략하고, 펜홀더의 경우는 빠른 풋워크를 통해서 전 코트를 포핸드 드라이브로 커버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펜홀더의 리시브 위치는 거의 왼쪽 사이드 라인 바깥쪽에 위치한다. 오른쪽을 비워 놓고 상대로 하여금 그 쪽으로 서브를 하게 하여도, 빠른 발로 쫓아가서 드라이브를 걸 수가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스탠스는 왼발이 앞에 위치하므로 오른쪽 이동은 어떤 의미에서는 전진 이동이므로 더 빠르고, 반대로 왼쪽으로 돌아서는 이동은 후퇴 이동이므로 느리기 때문에, 아주 왼쪽으로 치우쳐서 리시브 위치를 잡는 것이다. 드라이브의 장점으로 공이 아래로 뚝 떨어지는 것 때문에 드라이브 공격은 미스하지 않을 확률 즉 안정성이 높다. 그러므로 설사 상대의 서브 회전을 잘못 읽었다 하여도 어느 정도까지는 실수 없이 드라이브 공격을 할 수 있다. 상대가 이쪽저쪽으로 서브를 넣기 때문에 움직이며 드라이브를 걸어야 하므로, 큰 폼을 사용하여 공격을 하면 타구점을 놓쳐 미스하기가 쉬우며 또한 타구후 자세가 무너지기 쉬우므로, '''작은 폼으로 손목과 팔을 많이 사용하여 미스없이 드라이브를 걸고''', 상대가 쇼트댄 다음 공을 결정타로 노리던가, 아니면 탁구대에서 떨어져서 계속 끈질긴 중진 드라이브로 승부하여 최소 둘중 한점을 노린다. 그러므로 2구 드라이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수 없는 안정성과, 밸런스를 유지하여 다음 공의 타점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상대의 서브 회전을 정확히 읽은 경우는 강하게 2구 한방으로 상대의 기선을 제압할 수도 있으나, 하수와 시합하지 않는 한 거의 힘들다. 다만 상대가 쉽게 공격하지 못하게만 하여도 2구 드라이브 공격은 성공한 것이다. 성공할 확률이 높은 크로스 코트로 주로 드라이브를 걸고, 때때로 변화를 위해서 스트레이트로 걸어줄 필요도 있다. * 커트 서브 리시브 : 회전 양에 따라서 회전이 많을 수록 더 들어올리는 드라이브 * 사이드 스핀이나 톱스핀 서브 리시브 : 공을 퍼내지 않도록, '''스윙 끝에 눌러주는''' 드라이브 == 3. 최고급 리시브- 짧은 서브에 대해서 == 고수들 간에서는 긴 서브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서로 드라이브가 좋으므로, 긴 서브는 오히려 공격당하여 불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때때로 변화를 주기 위해서 긴 서브를 넣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짧은 서브를 넣는다. 이 짧은 서브를 리시브 할 때는 탁구대가 걸려서 드라이브를 걸기가 어려우므로 손목을 많이 사용하여 리시브를 하여야 한다. 1. 짧은 커트 서브 리시브 * 짧은 커트 서브는 같이 짧게 리시브 할 수 있는 유일한 구질의 공이다. 그리하여 상대가 3구 공격을 하지 못하게 하고, 다음 번 4구째에 선제 드라이브를 걸 수 있도록 한다. * '''리시브를 짧게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바운드 하자마자 드롭샷을 구사'''하는 것이다. 공이 정점을 지난 경우는 짧게 리시브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설사 짧더라도 공이 뜨기 때문에 3구째 스매시 공격을 당하기 쉽다. * 요령은, '''공이 바운드하자마자 라켓각도를 라켓을 위로 보게 하고, 공 밑부분을 살짝 들어올리며 약한 커트'''를 건다. * 손목에 힘이 들어가면 공이 많이 튕겨서 길게 나가므로, 손목에 힘을 빼고 살짝 대는 것이 중요하다. 1. 짧은 사이드 스핀, 탑스핀 서브 리시브 * 짧은 사이드 스핀이나 탑스핀 서브는 짧게 리시브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므로 '''손목을 사용하여 튀겨''' 주도록 한다. * 이 때 손목을 사용하여 임팩트 주변에 작은 드라이브 모양을 만들면 공의 안정성이 증가한다. * 역시 공이 바운드 하자마자 튀기면 안정성이 높고 또한 강하게 튀길 수가 있다. * 사이드 스핀이 들어간 서브는 '''회전의 방향을 따라서 공을 흘려주던가 아니면 감아 주어서 변화를 줄 수도''' 있다. 1. 짧은 노스핀 서브 * 짧은 노스핀 서브는 짧게 리시브 할 때는 공이 뜨지 않게 주의하고, 튀기기도 어렵지는 않다. * 그러나 어떻게 리시브를 하여도 리시브된 공 역시 회전이 적고 공이 느리므로 받아치기 당하기가 쉽다. 1. 짧은 커트 서브 튀기는 리시브 * 마지막으로 짧은 커트 서브를 튀기는 것은 가장 어려운 기술이다 * '''라켓 각도를 마치 커트하는 정도로 위를 보게 한다음, 공의 밑면을 쳐 올린다는 기분으로 튀겨야''' 네트를 넘길 수 있다. * 역시 작은 드라이브 모션을 만드는데, 공의 밑으로부터 시작하므로, 들어올리기는 해도 '''끝에 덮어주기가 참 힘들다'''. * 그러므로 들어가도 스피드가 느려서 별로 위력이 없으므로 가끔 가다가 리시브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 사용하도록 한다. 1. 짧은 서브 커트 리시브 * 짧은 서브를 깊고 빠른 회전 많은 커트로 리시브 할 수도 있는데, 상대가 스피드에 눌려 맞커트를 하게 하여 다음 공을 선제하던가, 아니면 상대의 약한 3구 드라이브 공격을 백푸시 내지는, 돌아서서 위에서 눌러주며 드라이브 내지는 스매시 하는 전술도 있다. * 상대가 짧은 서브, 긴 서브를 섞어서 넣는 경우, 긴 서브에 대비하여 드라이브 백스윙을 가져가다가, 만약 공이 짧으면 즉시 라켓을 들어 공에 가져가서, 짧게 놓던 튀기던 '''몸 앞에서 임팩트'''를 하도록 한다. * 짧은 서브를 리시브 할 때는 각도 깊은 리시브를 할 수 있다. 리시브된 공의 스피드가 어차피 느리므로, 깊은 포핸드, 깊은 백핸드 쪽으로 각도 깊게 찔러 주어야 상대의 공격을 어렵게 할 수 있다. * 상대의 사이드 라인 밖으로 나가는 깊은 포핸드쪽 리시브는 상대가 아무리 발이 빨라도 좋은 공격을 하기 어려우므로, 강한 포핸드를 가진 상대라 하더라도 겁내지 말고 종종 사용하면, 비록 점수를 잃더라도 상대의 기본 위치를 포핸드 쪽으로 옮겨서, 막상 상대의 백핸드 쪽의 리시브를 상대가 돌아서서 공격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 Exercise, Exercise! = == 포핸드 드라이브 == * 자연스럽게 힘을 빼고 백 스윙을 할 때 오른 어깨가 조금 내려가도록 해야 드라이브 시 접촉 시간을 늘릴 수 있고 하회전 대처가 용이하다. * 백 스윙 시 라켓면의 좌우 각도가 네트와 수평에 가깝도록 혹은 볼 진행 방향과 수직이 되도록 펴준다. (볼과 좌우 접촉면을 최대한 넓히기 위함) * 타구 시 라켓면의 기울기(상하 각도)는 직선 스윙과 평행 혹은 그보다 약간 더 서도록 한다. * 타구 시 직선 스윙하면서 타구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강하게 잡아채면서 follow swing을 한다. * 공의 타점은 2시에서 3시 방향 사이가 되며, 라켓면 가운데에서 맞도록 (상하 접촉면을 넓히도록) 한다. * 드라이브 타구 시 가능하면 접촉면이 넓어져야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으므로 스윙 각도보다 라켓 각도를 약간 더 세운다는 느낌으로 가져가서 공에 좀더 많은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하회전 볼을 타구할 때에는 좀더 공의 타점이 3시 방향에 가깝게 되도록 한다. * 탁구대에서 떨어진 중진 이상의 위치에서 타구할 때에는 4시 방향 쪽으로 타점이 이동한다. * follow swing 시 라켓이 이마 앞 한뼘 앞에 오도록 한다. * 항상 상체를 숙이고 무릎을 굽혀서 타구에 몸의 중심이 실리도록 한다. * 백 스윙 시 오른쪽 무릎을 최대한으로 굽히고 무게 중심이 오른쪽 다리로 가도록 한다. 왼쪽 발은 약간 뒷꿈치가 들릴 정도로 한다. * 거의 앉는 느낌으로 오른쪽 무릎이 굽혀져야만 힘(토크)이 실린 타구를 할 수 있다. * 타구 시 몸 중심이 숙여있는 상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왼쪽 다리로 이동하도록 한다. * 타구점까지는 약간 올라오는 곡선이 되어 좀더 접촉면이 많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전체 스윙은 몸을 충분히 활용한 회전 운동이 되어야 한다. * 경기 중 몸 중심을 낮춰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는 충분한 자세를 확보할 수 없다면 탁구대와의 거리를 좀더 확보한다. 드라이브 중심으로 경기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진 스매시 중심의 플레이에 비해 조금 더 떨어질 필요가 있다. (특히 이면을 사용한 백핸드 플레이의 경우) * 서비스와 리시브 시에 테이블에 붙어서 시작한다면 본격적인 드라이브 랠리를 진행하면서 약간 뒤로 물러서 공격 타이밍을 확보한다. == 백핸드 드라이브 (이면) == * 탁구대와의 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 양발은 평형에 가깝게 하고, 오른 어깨가 낮아지도록 상체를 숙인다. * 팔꿈치가 앞으로 가면서 라켓 잡은 손이 가슴쪽으로 오면서 자연스럽게 손목을 굽힌다. 라켓 끝이 오른 무릎 근처를 향하게 된다. (백스윙. 드라이브가 아닌 백핸드 플립의 경우라면 라켓 끝이 오른 겨드랑이쪽을 향하게 될 것이다) * 무게 중심이 전방에 있으면서 무릎을 굽힌 자세에서 약간 무릎을 펴며 타구한다. * pre-swing 시 양 무릎을 굽히면서 앉는 기분으로 자세를 많이 낮춰야 하며 블레이드를 잡은 손은 손목을 안으로 많이 굽혀서 충분히 손목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면 드라이브의 힘은 앉았다 일어나는 힘에 의해 추동된다. * 이면 드라이브는 항상 타구의 축이 몸의 앞쪽에 낮게 형성되어야 한다. 몸 가운데로 가지고 오면 정확한 타구를 할 수 없다. * 이면 드라이브 시 손목에 힘을 빼면서 (상체를 낮춘다는 느낌으로) 백스윙을 아래로 가져가 줘야 드라이브 공격이 가능해진다. 백스윙 때 자연스럽게 손목을 편하게 꺾어준다. * 스매시성 타구를 할 때에도 몸의 앞쪽에서 중심이 형성되어 타구해야 한다. 이면 타법에서 몸에 붙은 타구점은 제대로 된 타구를 만들기 어렵다. 몸을 숙여 타점을 몸 앞 쪽에 형성되게 타구한다. * 강한 하회전 볼은 그렇지 않은 볼보다 타구 각도가 좀더 세워진다. * 잡아채는 드라이브 회전에 주의한다. (believe in Magnus force!!) * 타구점까지는 약간 올라오는 곡선이 되어 좀더 접촉면이 많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전체 스윙은 몸을 충분히 활용한 회전 운동이 되어야 한다. == 백핸드 플릭 (이면) == * 이면을 사용한 백핸드 드라이브와 유사하나 팔꿈치를 앞으로 내밀면서 약간 들어줘야 가능하다. * 하회전이 강할 수록 팔꿈치를 좀더 들어줘야 하는데, 강한 하회전의 경우는 팔꿈치를 어깨보다 약간 낮은 정도까지 들어주면 자연스럽게 하회전 볼을 타구할 수 있다. * 주 회전축이 팔꿈치이므로 팔꿈치를 들수록 전진 회전을 많이 걸 수 있다. 하회전이 약한 볼을 타구할 때 팔꿈치를 높이 들게 되면 타구가 테이블을 벗어나게 된다. * 하회전이 약할 수록 팔꿈치는 조금만 들어도 되며, 횡회전 중심으로 타구하면 된다. * 특히 하회전이 강한 공을 공략할 때에는 이면 드라이브와 동일한 방법으로 거의 수직에 가까운 스윙이 필요. * 강한 타구 접촉을 유지하면서 윗쪽으로 펴는 회전 운동. 자연스럽게 손목은 꺾여 있는 상태에서 펴지게 되어 회전을 증가시킨다. * 하회전 정도에 따라 다른 타구 방식 불가피 * 이면 플릭의 경우 드라이브성으로 공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short이 아닌 long attack), 플릭을 길게 넣은 후 반발 정도 뒤로 물러서 롱 공격을 준비한다. on-table 플릭을 위해 넣었던 오른 발을 차밀면서 약간 뒤로 물러서, 포핸드/백핸드 드라이브 공격을 준비한다. == 이면 백핸드 타구법 == * 양면 펜홀더를 사용한 이면 타구법은 단면 펜홀더를 사용할 때처럼 푸시성 (직선 전진 운동) 타법과 팔꿈치를 축으로 한 회전성 타법, 또 회전성 타법에서도 타구 궤도가 일직선을 이루는 직선타와 타구 궤도가 로그 곡선에 가깝게 되는 회전 위주 타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푸시성 타법 * 단면 펜홀더의 푸시와 마찬가지로 이면을 사용하여 블럭하거나 밀어치는 타법이다. * 이면은 많이 열리기 어려운 구조이며 몸의 중심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않으면 푸시성 타구를 구사하기 매우 어렵다. * 왕하오 선수가 회전성 타법을 주로 하면서도 간간이 섞어 구사하는 타법이다. 1. 회전성 타법 * '''항상 팔꿈치를 염두에 둔다.''' 1. 직선성 타구 (일차 함수 궤적) * 팔꿈치를 축으로 회전 운동에 의하여 타구하는 것은 동일하나 라켓의 궤적은 포핸드 스매시와 유사하게 기울기가 30~40 되는 직선을 이룬다. * 강한 타구를 구사할 때 주로 사용한다. 1. 회전성 타구 (로그 포물선 궤적) * 회전성 플릭, 하프발리, 드라이브에 사용하는 백핸드 타구법이다. * 약간 팔꿈치를 내밀면서 조금 올라간다는 느낌으로 하는 것이 타구하기 편하다. * 공을 타구할 때 드라이브 성으로 전진회전(및 횡회전)을 가한다는 느낌으로 타구한다. 라켓의 궤적은 로그 곡선과 같은 포물선을 그리는 형태가 된다. * 길고 강한 하회전을 백핸드 드라이브로 공격할 때에는 백 스윙이 아래로 많이 내려가게 되고, 하프 발리 성 타구는 백 스윙이 짧고, 또 플릭의 경우는 팔꿈치를 중심으로 한 회전축에 거의 의존하게 된다는 특성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팔꿈치를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팔꿈치 축이 몸의 중심을 따라 앞으로 이동하는 타원형 회전 운동 궤적을 이루게 된다. 물론 보조축으로 자연스럽게 손목 스냅이 보완하게 되는데 이면 타법에서는 백 스윙 시 자연스럽게 손목이 꺾이게 되므로 (손목에 힘을 뺀 상태) 이 보조축에 의한 토크(회전력)는 타법에서 자연스럽게 익혀진다. * 회전 운동에서 라켓을 쥔 손이 포물선을 그리면서 뻗는 방향에 따라 타구 방향이 포사이드와 백사이드가 결정된다. 팔꿈치 축이 라켓보다 약간 오른쪽에 위치하게 되므로 백사이드로 타구할 때가 가장 자연스러운 스윙이 되면서 횡회전이 강하게 먹게 된다. * 이면 쇼트 * 이면 쇼트의 경우에는 블록, 푸시, 회전성 세 가지 타법이 구사된다. 1. 블록 : 가볍게 상대 타구의 힘을 이용하여 되돌려준다. 자신의 타구가 거의 공에 힘을 싣지 않는 방식이다. 1. 푸시 : 단면 펜홀더와 마찬가지 원리로 이면을 사용하여 직선 운동으로 푸시한다. * 블록과 푸시의 경우 라켓 면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엄지에 약간 힘을 줌으로써, 세워지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이때 검지에는 힘을 가하지 않고, 목판이 안정적으로 고정되는 걸 보조하는 역할만 하게 한다. 1. 회전성 : 하프 발리와 유사한 형태로 팔꿈치를 축으로 하여 회전 운동을 한다. 회전성 타법과 유사하나 짧게 타구하므로 직선성과 회전성이 거의 구분되지 않는다. * 회전성 쇼트의 경우는 준비 자세에서 손목을 편하게 꺾어두어 스윙을 보조하는 게 중요하다. * 이면 백핸드 타구 시 팔꿈치의 위치 * 이면을 사용한 백핸드에서 가장 기본은 팔꿈치가 손목과 이루는 선이 수평 혹은 그 이상에 위치해야 한다. 포핸드 공격에서 팔꿈치가 아래로 내려가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 하회전이 많이 먹은 공을 타구할수록 팔꿈치는 수평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 == 기본 자세 == * 서비스 시 : 포핸드 드라이브 위주의 경기를 위해 좌측 끝에서 서비스를 넣고, 단면 펜홀더 형태와 유사한 위치에서 경기를 한다. * 공격적인 3구 드라이브 공략을 위해 서비스 후 바로 공격을 대비한다. * 리시브 시 : 2구부터 적극적으로 공격적인 드라이브 공략을 고려한 수비 자세를 취한다. * 리듬을 탄다 * 기본 자세에서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야 어깨에 힘이 빠지고 부드럽게 스윙을 할 수 있다. * 백 스윙 시에는 손목에 힘이 빠진 채로, 실제 타구 시에 힘이 전달되도록 한다. * 이면 타구일 경우에도 백 스윙 시에는 손목에 힘이 빠진 채로 자연스럽게 손목을 젖혀주고, 실제 타구 시에 힘과 스냅이 전달되도록 한다. * 타구 시에 많은 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해 러버의 넓은 면이 공과 오래 접촉하도록 타구감을 느낀다. * 타구감을 중시한다. * 모든 타법은 라켓에서 충분히 공을 컨트롤할 수 있게 깊숙하게 묻혀 타구한다. * 포핸드 쇼트/드라이브, 백핸드 쇼트/블록/하프발리/드라이브 모두 마찬가지 원리로 볼을 손에서 오래 느낄 수 있어야 한다. * 항상 공격적인 한방 드라이브(!)를 염두에 두되 어깨와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 대상 이면 드라이브 공격의 경우 뜬 볼이 아니라면 약간 루프성에 가까운 드라이브 타구를 해서 회전에 중점을 준 공격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컨트롤이 어렵고, 테이블을 벗어나기 쉽다. * on-table play로부터 long 으로 넘어가는 시점을 예측 판단해서 반 발짝 정도 뒤로 물러나 드라이브 공격을 준비한다. * 핸드 그립 * 이면의 그립은 드라이브에 용이하게 둥글게 구부린다. * 중지가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중지가 블레이드를 누르는 지점이 가운데가 되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면 컨트롤이 매우 어렵고 이면 타구 시 감이 떨어지게 된다. * 이면으로 공을 튀기는 놀이를 자주하면 이면에 대한 타구감이 개선된다. * 이면으로 타구할 때 볼이 이면의 중심에 맞을 수 있도록 고려하여 너무 깊이 잡지 않도록 한다. * 특히 실라 오프 중국식 펜홀더 블레이드는 작기 때문에 이면을 손가락이 너무 많이 차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엄지와 검지가 튼튼히 받쳐주지 않으면 이면 타구가 강하기 어려우므로 그립에 힘이 들어가지 않지만 튼튼하게 되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 사진은 실라오프 중국식 펜홀더 이면에 러버를 붙이고 잡은 그립 모습 http://lh4.google.co.kr/yoonforh/RpJ_io_f-sI/AAAAAAAAAEE/IeKbBX5HZoo/s288/IMG_1551.jpg http://lh6.google.co.kr/yoonforh/RpJ_jI_f-uI/AAAAAAAAAEU/buK0F-5N3JQ/s288/IMG_1553.jpg http://lh5.google.co.kr/yoonforh/RpJ_i4_f-tI/AAAAAAAAAEM/1ektHHsrQWo/s288/IMG_1552.jpg = 중국식 펜홀더 이면 타법 강좌 = == 버터플라이 고슴도치 탁구 기술 강좌 == * [http://www.butterflykorea.net/knowleadge/hedgehog_view.php?section=T&nPage=5&hedg_seq=94&nVseq=45 펜홀더 뒷면타법의 개요] * [http://www.butterflykorea.net/knowleadge/hedgehog_view.php?section=T&nPage=5&hedg_seq=95&nVseq=44 펜홀더 뒷면타법의 기본인 백핸드 하프발리] * [http://www.butterflykorea.net/knowleadge/hedgehog_view.php?section=T&nPage=5&hedg_seq=96&nVseq=43 펜홀더 뒷면을 사용한 백핸드 드라이브 (1)] * [http://www.butterflykorea.net/knowleadge/hedgehog_view.php?section=T&nPage=5&hedg_seq=97&nVseq=42 펜홀더 뒷면을 사용한 백핸드 드라이브 (2)] * [http://www.butterflykorea.net/knowleadge/hedgehog_view.php?section=T&nPage=5&hedg_seq=98&nVseq=41 펜홀더 뒷면을 사용한 백핸드 플릭] * [http://www.butterflykorea.net/knowleadge/hedgehog_view.php?section=T&nPage=5&hedg_seq=99&nVseq=40 펜홀더 뒷면의 카운터 드라이브]